재무·세무·금융

재무·세무·금융

중기중앙회, 북미 대형유통망 진출 지원

작성일 : 2018-08-01 11:52 작성자 : 한희정 (hhjfilm@naver.com)

 

중소기업중앙회는 「2018 북미 DPBB 수출컨소시엄」을 구성하고22일부터 25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대형유통망 바이어들과의 상담회’에 참가했고 27일 밝혔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상담회를 통해 319만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고, 향후 121만달러 규모의 수출계약 성과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북미 DPBB 수출컨소시엄」은 효율적인 단계별 지원으로 이어지는 수출컨소시엄 지원사업의 장점과 차별화된 해외마케팅 방식을 접목해 기존 일회성 파견에서 탈피하고 지원방식 다양화를 꾀하기 위해 2016년부터 중소기업중앙회가 기획·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컨소시엄은 각국의 보호무역 조치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어려워진 수출환경에서 미국과 북미 대형유통망 유력바이어에게 우리 제품을 직접 소개하고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동시에 도모할 수 있는 전략적인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는 모바일, 생활용품 중심의 소비재 15개사가 제품을 전시·상담하였으며 QVC, Staples, Walgreen 등 현지 대형유통망과 계약이 연내에 진행될 예정이다.

 
스마트폰 거치대 ‘아이링’을 개발·생산하는 (주)억스코리아 장은숙 대표는 “3년 전 미국시장에 진출하였으나 계약으로 크게 이어지지는 못했다. 이번 컨소시엄에 참가하면서 신제품 뿐만 아니라 생산에서부터 포장까지 다시 시장에 맞게 컨설팅을 받으면서 준비 하였다”면서 “이번에 100만 달러 이상 계약이 성사 되어 그간 희망하던 대형유통망 진출이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올해로 3년째 참가인 모니터거치대 제조사 (주)썬엔원의 서정운 대표는 “미국 대형유통망 바이어들은 벤더 자격을 가진 회사와만 상담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벤더사를 만나더라도 거래절차나 조건 등이 복잡해서 상담이 바로 실적으로 이어지긴 어렵다”며, “대신 제품의 철저한 현지화 및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한번 거래가 성사되면 꾸준하게 오더가 이어지는 장점이 있는 만큼 앞으로 미국 시장으로 더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 최경영 무역촉진부장은 “2018 북미 DPBB 수출컨소시엄은 세계 소비재 선도시장인 북미시장과 그 시장의 트렌드를 대표하는 대형유통망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 제품이 직접 상담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파견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컨소시엄 참여기업들은 현지파견 뿐만 아니라 현지 인증정보 제공, 거래 바이어 국내 초청 등 사후 연계지원을 통해 실질적인 수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타켓시장과 품목에 따라 로드쇼, 전시회 등 적합한 마케팅 방식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취재 한희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