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세무·금융

재무·세무·금융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꼼꼼하게 챙기세요!”

작성일 : 2017-04-27 13:16 수정일 : 2017-07-05 11:08 작성자 : 이병원

취재 김민수 기자
 


정부에서는 열심히 일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근로자 및 자영업자 가구에게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저소득 근로자에게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급여를 지급하는 사업자의 지급명세서 제출 협조가 필요하다.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제출하면 사업자는 소득세 또는 법인세 신고 시 인건비 지출증빙으로 인정받을 수 있고, 근로자의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지급 근거자료로 활용하며, 기타 사회안전망 구축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소득세법시행령(제213조제4항)에 따라 고용노동부(근로복지공단)에 매월 근로내용확인신고서(붙임3)를 제출하면 국세청에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일용근로자의 범위(일용근로자: 국세청은 3월 미만(건설업 1년 미만), 근로복지공단은 1월 미만 근무)가 상이하여 국세청에는 제출대상이지만 고용노동부(근로복지공단)에는 제출 대상이 아닌 일용근로자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고용노동부(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한 근로내용확인신고서에 포함되지 않은 일용근로자가 있다면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붙임2)에 작성하여 국세청에 제출해야 한다. 일용근로자를 고용하고 급여를 지급하는 사업자는 매 분기에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의무 제출해야 하며, 미 제출 시에는 미 제출 급여액의 2%에 상당하는 가산세가 부과된다.


■ 제출 대상
1일 또는 시간으로 급여를 계산하여 받는 근로자(일당, 파트타임, 아르바이트 등)로서 동일 고용주에게 3월(건설공사 종사자는 1년) 이상 계속 고용되어 있지 않은 근로자의 급여 내역

■ 제출 내역
일용근로자의 성명,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지급월, 근무월, 근무일수, 총 지급액, 비과세 소득, 소득세, 지방소득세 및 지급 내역에 대한 집계(특히 일용근로자의 전화번호는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 안내 시 필요한 자료이므로 반드시 기재해야 함)

■ 제출 기한
2017년 1/4분기(1~3월) 지급분은 ’17. 5. 2.(화)까지 제출해야 한다.



▣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시기 ▣
일용급여 지급월 제출기한 일용급여 지급월 제출기한
1~3월 지급분 4월 말까지 4~6월 지급분 7월 말까지
7~9월 지급분 10월 말까지 10~12월 지급분 다음해 2월 말까지
※ 근로를 제공하였으나 급여를 12월 31일까지 지급하지 않은 경우에도 12월 말일을 지급일로 보아 다음해 2월 말일까지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