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건강/정보

HOME > 건강/정보

저소득층 자립 지원, 기업과 함께 뛴다

-기업연계 자활근로사업단 ‘본래순대 희망드림매장 1호점’오픈-

작성일 : 2017-04-10 15:03 수정일 : 2017-04-18 15:10 작성자 : 김민수

취재 김민수 기자 사진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도드람 양돈농협(조합장 이영규)과 협력하여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이들이 경영노하우를 전수받아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본래순대 희망드림 매장’을 운영하기로 하고 4월 10일 보령에서 1호점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본래순대 희망드림매장’은 도드람 양돈농협의 자회사인 (주)도드람FC(대표 김운경) 측에서 매장 운영을 위한 설비, 집기, 비품 등 시설장비 일체를 제공하고, 보령 지역자활센터가 위탁경영하면서 보령지역 자활사업 참여자가 직접 매장을 운영하게 된다. 보령 1호점에서 일하게 될 자활사업 참여자 10명은 지난 3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도드람 본래순대 교육장에서 점포경영 전문교육을 이수하는 등 준비를 마치고 개점일을 기다렸다.

보건복지부는 2000년부터 저소득층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취업을 위한 기술을 익히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자활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연간 약 4만명의 참여자가 2,800여개 자활근로사업단에서 일하고 있으며 매년 약 150여개의 사업단이 자활기업으로 독립해 저소득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처음 오픈하는 ‘본래순대 희망드림 매장’은 자활사업단이 기업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위탁 경영하는 새로운 자활사업 모델로서, 전문기업으로부터 표준화된 경영기법을 전수받고 안정적으로 원재료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이 사업을 통해 자활사업단의 경영 위험성을 낮추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참여자들이 성공적으로 창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히며, 보령 1호점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전국에 ‘본래순대 희망드림 매장’ 10개소 개설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열린 개점 행사에는 김동일 보령시장, 배병준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관, 이영규 도드람 양돈농협 조합장, 김운경 (주)도드람FC 대표, 심성지 중앙자활센터 원장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매장 오픈을 축하하고 성공을 기원하였다.

배병준 복지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여 새로운 자활사업 모델이 마련되었다”며, “이번 사업이 빈곤층 등 취약계층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참여자분들이 경영 노하우와 직업기술을 익혀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복지부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1호점 개점에 앞서 지난 1월 12일 도드람 양돈농협과 중앙자활센터는 ‘저소득층 자활지원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의 자립기반 마련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 한 바 있다.